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by 건강전파자 2023. 8. 27.

무릎통증의 원인과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무릎은 걷거나 뛰거나 이동을 할 때 있어서 중요한 관절입니다. 한 번쯤은 무릎통증이 있으신 적 있지 않나요? 대부분 가볍게 생각하고 파스만 바르고 넘어가는데 무릎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나이 들수록 무릎 관절이 약해지고 나중엔 걸을 때마다 쿡쿡 쑤시는데요 더 심해지기 전에 무릎관리를 통해 하체근육을 키워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무릎통증의 원인과 관리방법 또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무릎통증-무릎보호대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무릎 통증의 원인

 

무릎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연령, 체중, 스포츠 활동 등의 요인이 포함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상황이나 조건도 무릎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1. 과부하 및 과용 : 장시간 동안 또는 과도하게 무릎을 사용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나 특히 달리기나 점프를 많이 하는 선수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문제입니다.

 

2. 스포츠 부상 : 축구, 농구, 야구 등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무릎인대 부상을 겪을 위험이 있습니다.

 

3. 골관절염 : 가장 흔한 형태의 무릎 관절염으로, 보통 중년 이상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연골이 점차적으로 마모되면서 발생하며, 이로 인해 무릎이 움직일 때 뼈와 뼈가 서로 부딪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4. 비만 : 비만 같은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 무릎에 추가적인 부담을 줍니다.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면 무릎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노화 :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연골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무릎통증이 오게 됩니다.

 

6. 특정 질환 : 당뇨병, 패디슨 병 및 기타 질환들도 때때로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비가 오는 날에 무릎이 아프게 느껴지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이것이 왜 그런지는 완전히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흔히 알려져 있는 이론 중 하나는 기압 변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기압은 대기압을 의미하며, 날씨가 변하면 대기압도 변합니다. 특히 비가 오려할 때 기상 압력이 떨어지는데, 이렇게 되면 몸체 내의 압력과 외부의 압력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 간극(관절 등)에 있는 공기와 체액이 팽창하게 되는데요. 이 팽창이 관절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외에도 인체의 통증 반응은 매우 복잡하므로, 날씨와의 관련성은 확실하게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무릎 통증의 치료

 

무릎 통증의 치료는 원인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며, 적합한 치료 방법도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종류의 치료 방법이 적합한지 결정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약물 치료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무릎의 유연성을 개선하는 운동들이 포함됩니다. 이는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체중 관리 : 과체중 혹은 비만 상태에서 체중 감량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므로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보조기 사용 : 지팡이, 목발, 무릎 보호대들의 보조기를 사용하여 이동 시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수술적 치료 :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연골 이식, 십자인대 재건, 무릎 관절 치환술 등 이 있습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

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무릎 통증을 완화하고 무릎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자전거 타기 : 자전거 타기는 저출력 고강도 운동으로, 무릎 관절에 많은 부담 없이 심장 및 폐 기능 개선과 대퇴사두근 강화가 가능합니다.

 

2. 수영 : 수영은 전신 근육 강화와 심장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며, 특히 무릎 관절 부상 후 회복 단계에서 좋습니다. 수중에서의 활동은 부력 때문에 관절과 신체에 부담이 적으면서도 전신 근육을 움직일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3. 다리 들어 올리기 : 바닥에 엎드려 다리를 한 번씩 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이 운동은 엉덩이와 허벅지의 근육들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걷기 : 걷기는 무릎을 지탱하는 근육들, 특기 허벅지 앞부분과 뒤쪽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벅지 근육들이 생김으로써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들고, 이는 통증 완화와 관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심한 무릎 문제가 있는 있거나 잘못된 자세로 걸으면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언제나 올바른 자세와 적당한 강도에서 시작해서 천천히 운동량과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걷기는 관절염 환자에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경사를 장시간 오르내려야 하는 등산, 계단 오르기 등은 하지 않는 게 좋으며, 30분 이내로 평지를 걷는 정도가 좋습니다. 실내 자전거, 수영 등 관절에 부담이 덜한 운동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 관절에서 통증이나 열감이 느껴지면 얼음찜질을 하며 쉬어야 하고 운동 강도도 낮춰야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운동을 즉시 멈추고 바로 전문가와 상당을 통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무릎보호대는 본인의 상태와 필요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선택하거나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지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슬리브형 : 슬리브형 무릎보호대는 무릎 관절에 안정감을 주고, 근육과 인대에 추가적인 지지력을 제공하여 불안정한 관절이나 부상 후 회복 중인 관절의 보호를 도와줍니다. 무릎 주변에 약간의 압력을 가해주어 통증 완화를 도와줍니다. 특히 골관절염이나 경련, 부종 등으로 인한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랩형 : 축구,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과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무릎 부상을 예방하거나 이미 입은 부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스트랩형태의 무릎 보호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무릎에 손상이 있는 경우 스트랩형태의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유지하고 재활 과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3. 전반적 지지형 : 전반적 지지형 무릎 보호대는 무릎 전체를 감싸며, 일반적으로 더 넓은 범위의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수술 후 또는 부상 후 회복기간 동안에 사용하여, 무릎이 필요로 하는 추가적인 지지력을 제공하고 안정성을 유지시킵니다.

 

만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병 등과 같은 장기적인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오래 서있거나 앉아야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어야 하는 직업에서 일상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자 사용됩니다.

 

4. 체중 분산형 : 체중 분산형 무릎 보호대는 특히 체중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 줍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은 체중이 많이 나가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도 커지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이나 부상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체중 분산형 무릎 보호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슬개골 개방형 : 슬개골 개방형 무릎 보호대는 슬개골 부분이 열려 있는 디자인으로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슬개골 통증 증후군이나 슬개골 탈구 등에 대한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무릎관리

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무릎통증-무릎보호대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보호대 종류와 효과

  • 적절한 체중 유지: 과체중이거나 비만은 무릎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관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관절의 범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하체 근육의 강화는 무릎 보호에 중요합니다.
  • 스트레칭 :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자세 : 서거나 앉거나 움직일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무릎에 부담을 주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식습관 : 칼슘과 비타민 D가 충분한 식사는 뼈 건강에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염증 억제 성분도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