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문증(눈에 둥둥 떠다니는 물체), 원인 및 증상

by 건강전파자 2023. 8. 25.

비문증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한 번쯤 가끔씩 멍 때리거나 어딘가를 쳐다볼 때 눈에 둥둥 떠다니는 먼지 혹은 벌레 같은 것이 보인적 있으시지 않나요?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아서 신경이 안 쓰이지만 한번 의식하게 되면 정말 거슬리는데요 이것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증상과 이것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봅시다.

 

비문증-vitreous floaters
비문증(vitreous floaters) 원인 및 증상

 

비문증(vitreous floaters)이란?

가운데 사진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사진이며 맨 오른쪽 사진이 비문증 현상입니다.

비문증-vitreous floaters비문증-vitreous floaters비문증-vitreous floaters
비문증(vitreous floaters) 증상 및 원인

비문증이란 시야에서 보이는 작은 점, 선, 구름 같은 모양을 일컫습니다. 대개 눈의 유리체라고 불리는 젤 같은 물질 내부에서 발생합니다. 유리체는 안구 내부를 채우고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이 유리체가 수축하거나 액화되기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작은 조각이 분리되어 부유물이 형성됩니다.

 

이런 부유물들이 시신경에 그림자를 드리우면서 우리는 그것들을 검은 점이나 선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비문증은 해롭지 않으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많아지거나 특히 번개와 같이 밝게 반짝거리거나 시야를 가릴 정도로 심해진다면 이는 심각한 안과 질환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그땐 즉시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비문증(vitreous floaters) 증상

비문증-vitreous floaters비문증-vitreous floaters비문증-vitreous floaters
비문증(vitreous floaters) 증상 및 원인

대부분의 경우, 유리체 부유물은 해롭지 않으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일부 경우에는 망막에서 벗어난 유리인 '후방 유리체 탈구' 또는 '망막 분리'와 같은 심각한 안과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비문증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유물 : 대개 시야에서 떠다니는 작은 검은 점, 선, 구름 같은 모양을 몰 수 있습니다. 이 부유물은 눈을 움직일 때 함께 움직이며, 집중하려고 하면 피해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시야 감소 : 부유물이 많아지면 시야가 가려지거나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 번개 모양의 반짝임 : 유리체가 수축하면서 망막에 압력을 가하게 되어 번개 모양의 반짝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문증(vitreous floaters) 원인

비문증-vitreous floaters비문증-vitreous floaters
비문증(vitreous floaters) 원인 및 증상

1. 유리체의 노화 : 나이가 들면서 눈의 유리체는 수축하고 액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유리체의 섬유 덩어리나 소포각 세포들이 띠로 이루어진 유리체 섬유와 망막 바깥층에서 탈락하며 부유물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2. 손상 및 염증 원인 : 망막 병변, 망막 손상, 외상, 안과 수술, 염증, 각막이나 수정체 시술, 당뇨수술 등 일련의 원인으로 인해 유리체 속 나이가 드는 것과 비슷한 변화가 일어나 부유물이 발생합니다.

 

3. 혈액 또는 단백질 : 소량의 혈액 또는 단백질이 눈 구석으로 모여 부유물이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이러한 원인은 더 심각한 질병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4. 후방 유리체 탈구 : 유리체가 망막으로부터 점차 움켜잡혀 탈락할 때 부유물이 발생합니다. 이것도 나이 듦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 떠다니는 물체의 숫자가 갑자기 너무 많아지거나 커지는 경우
  • 광시증(눈 속에서 불이 번쩍하는 느낌)이 동반되어 없어지지 않는 경우
  • 시야 구석이 커튼이 쳐지는 것처럼 가려 보이는 경우
  •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 눈의 통증, 출혈,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비문증(viterous floaters) 치료법

1. 비문증의 치료는 대개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문증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며, 또한 적응됩니다. 비문증이 있는 사람은 그 물체에 대해 자꾸 신경을 집중시키는 습관이 생기는데, 이는 증상을 해결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 됩니다. 오히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최대한 이를 무시하고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레이저 시술 및 수술

  • 환자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불편을 느껴질 정도면 레이저 치료나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지만 수술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이 있어 대개 치료를 권하진 않습니다.